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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렛의 종류
플렛의 형상

프렛을 뽑아놓고 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위의 둥근 머리 부분이 지판 위에서 볼 수 있는 부분이고 그 아래 프렛을 지판에 박아 고정시키기 위한 날(tang)과 돌출부(barb)가 있죠.

짐 던롭(Jim Dunlop)에서 나오는 프렛와이어만도 종류가 28가지에 이릅니다. 높이와 폭의 크기, 크라운의 형상에 따라 정말 다양한 종류의 프렛이 있죠. 이걸 크게 나누면 왼쪽과 같습니다. 둥근 모양, 넓고 네모난 모양, 좁고 뾰족한 모양이죠. 요즘 많이 쓰이는 모양은 첫번째 타입입니다. 요즘은 거의 3번의 C타입이나 2번의 Soft V타입이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5번의 납작한 네크도 아직 많이 쓰이고 있죠.





플렛의 높이


프렛이 낮으면 일단 줄을 낮게 세팅할 수 있으니까 연주하기가 편하고 슬라이드할 때 저항이 적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줄의 진동이 지판에 의해 간섭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으므로 서스테인이 줄어들고 톤이 어두워지며 손가락이 지판과 접촉하는 면이 넓어지면서 밴딩할 때 힘이 더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프렛이 낮으니까 프렛의 수명 역시 더 짧죠. 프렛이 높으면 그 반대로 생각하면 되겠죠. 그와 더불어 높은 프렛에서는 손가락에 힘을 조금 세게 주면 밴딩하는 효과가 생겨서 음정이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프렛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안좋으니까 적당한 높이가 가장 무난하다는 것이죠. 실제로 요즘 쓰이는 프렛은 대부분 중간 높이의 프렛입니다.





플렛의 폭

프렛의 폭에 따른 음색의 변화도 큽니다. 좁은 프렛은 좀더 까랑까랑하고 맑은 소리를 내고, 줄과 접촉하는 면이 좁으니까 그만큼 음정이 정확합니다. 프렛이 넓으면 프렛의 질량이 늘어나고 이 변화는 서스테인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좀 더 헤비한 사운드에 어울리죠. 또한 면적이 넓으니까 그만큼 프렛의 수명도 길어집니다. 주의할 점은, 넓은 프렛을 줄로 깎아서 다듬을 때 정확한 가공을 해야한다는 겁니다. 왼쪽 위 그림처럼 프렛의 정점이 가운데 오지 않으면 당연히 음정이 틀어지겠죠. 아래 그림처럼 줄과 닿는 면이 너무 넓은 경우에는 줄과 한 점에서 만나지 않으니까 버징이 생기고 음정이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넓은 프렛은 위 "프렛의 형상" 부분의 가운데 그림처럼 양 모서리를 가능한 한 둥근 대칭형으로 정확하게 가공하는게 포인트입니다.





플렛의 재질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프렛의 재질은 니켈/실버 합금입니다. 물론 파커처럼 아예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을 쓰고 프렛도 박아넣는게 아니라 접착하는 방식의 기타도 있지만요.. 니켈/실버 합금이라고는 하지만 여기에 은성분은 전혀 안들어 갑니다. 합금 배합은 구리 65%, 니켈 18%, 아연 17% 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니켈을 12%로 한 합금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일렉트릭이나 어쿠스틱 기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나일론 줄을 사용하는 클래식 기타에 쓰면 좀 더 부드러운 톤을 얻을 수 있죠.
위와 같은 성분의 철사를 달궜다가 식혀서 부드럽게 만든 다음 프렛와이어 형상의 롤러를 통과시키면서 프렛의 형상이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가공경화(work-hardening)가 일어나 프렛의 강도가 증가하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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