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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타 목재에 대하여
①전판(Top) 어쿠스틱 기타의 사운드를 결정하는 많은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꼽자면 바디의 모양과 목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디에 사용되는 목재는 각각 고유의 음색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자연 목재 그대로의 외관적인 아름다움은 기타를 연주하는 것 만큼의 영감을 선사합니다. 어쿠스틱 기타 바디 목재 중, 전판(Top)에 사용되는 목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트카 스프루스

SITKA SPRUCE
시트카 스프루스(Sitka Spruce)는 견고하고 무게가 가벼워 가장 많이 쓰이는 어쿠스틱 기타 전판재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오버톤(Over Tone)이 풍부하고 다이나믹한 느낌의 사운드를 구현하며, 핑거피킹과 스트러밍 등 여러 연주 스타일에 잘 어울립니다. 시트카 스프루스는 목재결이 일정하고 목재 색채가 다양한 편입니다.


엥겔만 스프루스

ENGELMANN SPRUCE
클래식 기타 전판에 자주 사용되는 엥겔만 스프루스(Engelmann Spruce)는 시트카 스프루스보다 목재결이 촘촘하고 색채가 밝습니다. 시트카 스프루스와 비교했을 때 무게도 가벼워서 풍성한 중음과 한층 매끄러운 저음을 구현합니다. 하모닉스가 풍부해서 강한 스트러밍 연주보다 섬세한 클래식 연주나 핑거스타일 연주에 이상적입니다.


아디론닥 스프루스

ADIRONDACK SPRUCE
레드 스프루스(Red Spruce)라고도 불리는 아디론닥 스프루스(Adirondack Spruce)는 강질의 목재로, 다른 목재보다 더 얇은 두께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전판이 얇을수록 더욱 많이 진동하며 큰 공명을 일으키므로, 반응성이 훌륭하고 울림이 풍성합니다. 음색 특성은 시트카 스프루스와 유사하지만 울림이 더 풍부해서 어쿠스틱 기타의 가장 훌륭한 음향목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로피언 스프루스

EUROPEAN SPRUCE
유로피언 스프루스(European Spruce)는 엥겔만 스프루스와 마찬가지로 클래식 기타에 자주 사용되며, 외관과 음색 특성 또한 비슷합니다. 하지만 유로피언 스프루스가 더 강도가 높고 반응성이 좋아서, 비교적 더 또렷하고 강한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다양한 바디 사이즈에 잘 어울려 범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이상적인 음향목입니다.


시더

WESTERN RED CEDAR
다른 종류의 스프루스에 비해 시더(Cedar)는 부드럽고 밀도가 낮아, 반응성이 좋고 탁 트인 느낌을 제공합니다. 목재 색채는 어두운 편이고, 전체적인 음색은 따뜻하며 풍부한 중음과 밝은 오버톤이 특징입니다. 어떤 측·후판재와 사용하더라도 잘 어울리고, 핑거스타일과 클래식 기타 연주자에게 이상적인 음향목입니다.



②측·후판(Back & Sides) 어쿠스틱 기타 바디 목재 중, 측판과 후판(Back & Sides)에 사용되는 목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HOGANY

마호가니(Mahogany)는 로즈우드(Rosewood)와 마찬가지로 어쿠스틱 기타 측·후판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재입니다. 로즈우드와 비교했을 때 반응이 약간 느리고 서스테인이 짧은 반면, 중음이 강조된 음색과 나무 특성이 잘 드러나는 자연스러운 펀치감이 특징입니다. 시각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며, 오버톤이 많이 섞이지 않은 밝고 따뜻한 중음을 구현합니다. 이러한 마호가니의 매력 덕분에 마호가니는 측·후판뿐만 아니라 전판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PAU FERRO

볼리비안 로즈우드(Bolivian Rosewood), 산토스 로즈우드(Santos Rosewood), 혹은 모라도(Morado)라고도 불리우는 포 페로(Pau Ferro)는 갈색, 노란색, 검은색이 혼합된 화려한 색상이 특징이며, 크기가 작은 목재를 가공하면 더욱 이색적인 외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용되는 로즈우드에 비해 밀도가 높고 무게가 무거워서, 건조하지만 밝은 톤과 고음역이 강조된 사운드가 매력적입니다. 포 페로의 빠른 반응성은 다양한 바디, 그리고 다양한 전판 목재와 잘어울립니다.


MAPLE

메이플(Maple)은 퀼티드(Quilted), 플레임(Flamed), 버드아이(Birdseye)와 같이 다양한 타입으로 사용되며, 색상이 밝아서 다양한 마감을 적용할 수 있는 목재입니다. 다른 측·후판재에 비해 단단해서 음색이 밝고 명료합니다. 다른 목재에서는 느낄 수 없는 빠른 반응성과 상쾌할 정도로 경쾌한 소리가 매력적입니다.


KOA

코아(Koa)는 시선을 사로잡는 화려한 무늬를 자랑하며, 매력적인 외관과 더불어 독특한 음색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목재입니다. 코아의 강한 중음역은 마호가니와 비교가 되기도 하는데, 고음역이 더욱 강조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에이징 과정은 느리게 진행되며, 제대로 관리된 코아는 이상적인 고음역과 강한 중음역이 조화를 이루며 코아만의 독특한 음색을 만들어 냅니다.


BLACKWOOD

호주의 토목이자 아카시아의 일종인 블랙우드(Blackwood)는 타즈마니안 블랙우드(Tasmanian Blackwood)라고도 불리며 하와이안 코아(Hawaiian Koa)와 자주 비교되는 목재입니다. 코아와 비슷한 외관을 지녔으며, 건조하면서도 따뜻한 중음역이 특징인데, 마치 로즈우드와 마호가니를 이상적으로 합친 듯한 음색에 가깝습니다.


ZIRICOTE

지르코테(Ziricote)는 색상과 나뭇결이 브라질 로즈우드(Brazilian Rosewood) 못지 않게 상당히 화려하며, 대부분의 로즈우드 종 보다 무겁고 밀도가 높습니다. 음색은 스트라이프 에보니(Striped Ebony)와 비슷하지만, 저음이 깊고 전체적으로 밝은 톤입니다. 클래식 기타와 어쿠스틱 기타 모두 잘 어울리지만, 밀도 때문에 가공하기 어려운 목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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