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2004

상품검색 검색상세
악보 자료실연주법과 관리방법고객센터
주문/배송조회 장바구니
악기
통기타
일렉기타
클래식기타
베이스
우쿨렐레
칼림바
패키지
통기타 패키지
일렉기타패키지
클래식 패키지
베이스 패키지
액세서리
관리용품
튜닝기
기타줄
피크
카포
앰프
부품
스페셜 상품
특가상품

핑거보드의 이해
핑거보드(finger board) 또는 프렛보드(fret board)라고 합니다. 우리말로는 지판이죠. 재질은 에보니(ebony), 메이플(maple), 로즈우드(rosewood)가 있습니다. 합성수지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나무 표면의 결함 때문에 오는 사운드의 결함을 커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나무재질의 핑거보드와는 그 느낌과 톤이 사뭇 다릅니다. 현의 진동이 먼저 프렛으로 전해지고 이 프렛이 그 진동을 다시 네크로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재질에 따른 음색의 차이가 크죠. 핑거보드의 밀도와 강도가 높을 수록 톤은 더 밝아집니다. 밀도와 강도는 에보니 > 메이플 > 로즈우드 순이죠.



에보니(ebony)
흑단이라고도 합니다. 밀도와 강도가 매우 높아서 목검의 재료로 쓰입니다. 맞으면 되게 아프겠죠? 물에 가라앉을 정도로 무겁다고 하니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가죠? 세가지 중 가장 밝은 톤을 냅니다. 엄청난 무게와 강도 때문에 핑거보드 이외에는 쓰이지 않습니다. 단단해서 가공하기도 제일 어렵습니다.




메이플(maple)
바디에서부터 네크에 이르기까지 안쓰이는 곳이 없는 메이플은 핑거보드로도 많이 쓰입니다. 밀도는 에보니와 로즈우드의 중간이고, 톤의 밝기도 중간이죠. 하드 메이플과 소프트 메이플이 있는데 네크와 지판에 쓰이는건 하드 메이플입니다. 네크도 메이플로 된 경우 핑거보드를 따로 붙이지 않고 네크와 한 조각으로 이어져 있는 경우가 많죠. 피니쉬를 하는 경우도 있고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즈우드(rosewood)
자단이라고도 합니다. 세 나무 중 가장 밀도가 낮고 무릅니다. 핑거보드 이외에 어쿠스틱 기타의 바디에도 쓰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어쿠스틱 기타의 핑거보드에 쓰이죠. 톤은 셋 중 가장 어둡습니다. 나무에서 진액이 조금씩 스며나오기 때문에 표면에 약간 기름진 광택이 납니다. 이 때문에 로즈우드에는 별도의 피니쉬가 불가능하죠.




합성수지(polymer)
나무는 훌륭한 기타의 재료가 되지만 자연의 산물이다 보니 균일성은 보장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결함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핑거보드를 아예 합성수지로 코팅해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뭐 재질의 배합에 따라 그 차이가 엄청나니까 특성이 어떻다라고 딱 잘라말하긴 어렵겠죠. 조금은 차가운 듯한 톤이 납니다.








자료 : 기타플러스 Guitar plus 02-31-333-13 서울 마포구 대흥로 38, 2층
개인정보취급방침 회원약관 회사소개 사이트맵 공지사항 고객센터
기타플러스
대표 김미라,
서울시 마포구 대흥로 38, 2층
사업자번호 105-09-51919
통신판매업신고 2004-01971
부가통신4756호 / 이메일 guitarplus@daum.net
Copyright © Guitarplus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쇼핑FAQ | 상담내역 | 온라인 고객센터 | 공지/뉴스

운영시간

평일(월~금) 10:00~19:00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전화 02) 31-333-13
NHN KCP 구매안전서비스 안내 서비스가입사실 확인
당사는 고객님의 현금으로 결제한 금액에 대해 NHN KCP 와
채무 지급보증 계약을 체결하여 안전거래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위원회 사업자 신원정보 확인 사업자정보확인
계좌정보 신한은행 100-020-221791 예금주 기타플러스
농협 069-12-309073 예금주 김미라기타플러스
 
Guitarplus
Since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