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2004

상품검색 검색상세
악보 자료실연주법과 관리방법고객센터
주문/배송조회 장바구니
악기
통기타
일렉기타
클래식기타
베이스
우쿨렐레
칼림바
패키지
통기타 패키지
일렉기타패키지
클래식 패키지
베이스 패키지
액세서리
관리용품
튜닝기
기타줄
피크
카포
앰프
부품
스페셜 상품
특가상품

볼트온 기타의 넥조절
네크와 바디의 접합 방식에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볼트온 네크는 대부분의 펜더 기타에 쓰이는 방식이죠. 바디와 네크를 4개 또는 3개의 볼트로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네크의 밸런스 역시 조정이 가능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이 조정을 해줘야 하죠. 그러면 어떤 밸런스를, 어떻게 조정해줘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좌우 밸런스

볼트온 네크에서 가장 흔하게 생기면서도 손쉽게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네크의 좌우 세팅이 정확하지 않으면 1번 줄이나 6번 줄이 네크의 가장자리와 너무 가깝게 붙게 됩니다. 그러면 연주를 할 때, 특히 코드를 짚을 때 줄이 네크 바깥으로 삐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죠. 1번 줄과 6번 줄은 네크의 중심에서 같은 거리 만큼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먼저 볼트를 풀지 않은 상태에서 오른팔로 바디를 꽉 잡고 왼손으로 네크를 원하는 방향으로 세게 틀어줍니다. 이게 잘 되지 않으면 볼트를 조금만 풀고 역시 힘으로 틀어주는거죠. 아주 약간만 움직여도 원하는 만큼의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 상태에서 다시 볼트를 조여주면 작업이 끝나는거죠. 볼트온 네크에서 줄이 전체적으로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치우쳤다고 판단될 때 이런 식으로 네크를 틀어주면 금방 해결됩니다. 간단하죠?





상하 밸런스

이게 맞지 않으면 브릿지를 최대로 낮춰도 줄이 너무 높거나 반대로 최대로 높여도 줄이 너무 낮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네크는 곧은데도 말이죠. 바디와 네크의 접합부에서 수평이 맞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펜더 아메리칸 시리즈의 경우에는 사진과 같이 접합 플레이트 부분에 구멍이 있습니다. 이게 바로 조정 나사가 들어 있는 구멍인데, 육각렌치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4개의 볼트 중에 아래의 두 개를 약간 풀고 이 조정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네크가 뒤로 젖혀지고 반대로 돌리면 앞으로 젖혀지죠. 위에 있는 두 개의 볼트를 축으로 네크가 시소처럼 움직이는겁니다. 네크를 분리해보면 이 조정나사가 닿는 부분에 동그란 철판이 하나 박혀 있어서 조정나사와 맞닿게 되어 있습니다. 조정이 끝나면 풀었던 나사를 다시 꽉 조이는 거 잊지 마시구요..



이 조정 나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네크를 분리한 다음에 그림과 같이 얇은 심을 대는 방법을 쓰면 됩니다. 성냥갑 종이, 얇은 피크, 나무조각, 보드지 등을 쓸 수 있죠. 성냥갑 두께의 종이 한겹만으로도 밸런스가 꽤나 변하니까 너무 두꺼운 걸 쓸 필요는 없습니다. 심을 뒤에다 대면 위에서 조정나사를 조이는 효과가 나는거고, 앞에다 대면 조정나사를 푸는 효과가 나는거죠. 몇 번 시도해보면 적당한 두께를 알 수 있습니다.









자료 : 기타플러스 Guitar plus 02-31-333-13 서울 마포구 대흥로 38, 2층
개인정보취급방침 회원약관 회사소개 사이트맵 공지사항 고객센터
기타플러스
대표 김미라,
서울시 마포구 대흥로 38, 2층
사업자번호 105-09-51919
통신판매업신고 2004-01971
부가통신4756호 / 이메일 guitarplus@daum.net
Copyright © Guitarplus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쇼핑FAQ | 상담내역 | 온라인 고객센터 | 공지/뉴스

운영시간

평일(월~금) 10:00~19:00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전화 02) 31-333-13
NHN KCP 구매안전서비스 안내 서비스가입사실 확인
당사는 고객님의 현금으로 결제한 금액에 대해 NHN KCP 와
채무 지급보증 계약을 체결하여 안전거래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위원회 사업자 신원정보 확인 사업자정보확인
계좌정보 신한은행 100-020-221791 예금주 기타플러스
농협 069-12-309073 예금주 김미라기타플러스
 
Guitarplus
Since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