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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nder Stratocaster® 셋업 가이드
● Fender Stratocaster®(펜더 스트라토캐스터) 셋업과 관리 - ①편

다음의 셋업 과정과 정보는 팩토리 세팅(스트링 포함) 상태를 가정으로 한 글이므로, 줄의 게이지를 바꾼 경우 등에는 새로운 세팅 방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글은 가이드 성격의 글로 최소한의 세팅법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취향이나 습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 셋업에 필요한 공구

- Automotive feeler 게이지 세트 (.002~.025) (0.05~1mm)
- 6"(150mm) 자 (1/32", 1/64" 단위)
- 머신 오일
- 스크류드라이버
- 튜너
- 와이어커터
- 줄감개
- 폴리시와 천


2. 줄(Strings) 세팅

항상 안정된 튜닝 상태를 유지하려면 정기적으로 줄을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줄은 장시간 연주시 닳고 산화되거나 이물질이 묻기 때문에, 원래의 상태에서 벗어나 피치가 제대로 맞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줄을 교체해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프렛과 맞닿는 줄 아래쪽을 손으로 문질러 보십시오. 만약 이물질이나 프렛에 눌린 자국 등의 감촉이 느껴진다면 줄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을 교체하고 난 뒤에는 1프렛부터 차례대로 줄 아래쪽으로 손가락을 넣어 튕겨주듯이 줄을 약간 스트레칭하면서 튜닝 과정을 반복해야 정확한 튜닝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트레몰로(Tremolo)와 브릿지

Fender Stratocaster®(펜더 스트라토캐스터)에 사용되는 브릿지는 총 4개 정도의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브릿지는 빈티지-스타일 "싱크로나이즈드(synchronized)" 트레몰로이며, 모던한 Two-Pivot 브릿지인 American Series 브릿지, Non-Tremolo 하드테일 브릿지, 락킹 트레몰로 브릿지 등입니다. 만약 Non-Tremolo 하드테일 브릿지가 장착된 모델을 갖고 있다면 이 항목은 참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트레몰로와 브릿지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트레몰로 뒷 커버를 제거한 다음 튜닝상태를 체크합니다. 빈티지-스타일 트레몰로 브릿지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트레몰로 암을 사용해 브릿지를 바디와 수평이 될 때까지 당겨준 뒤 브릿지 플레이트 앞쪽에 있는 여섯개의 나사를 브릿지 플레이트 위쪽으로 약 1/16" (1.6 mm)까지 풀어줍니다. 그리고 바깥쪽 두개의 나사를 다시 조여줍니다. 이 상태에서 브릿지는 바깥쪽 나사가 중심축이 됩니다.

American 시리즈 브릿지와 같은 Two-Pivot 브릿지의 경우에는 트레몰로 암을 사용하여 브릿지를 당겨준 뒤 두 개의 축 나사를 트레몰로 플레이트가 바디와 수평이 될 때 까지 조정한 뒤 브릿지를 원하는 각도로 조정합니다. Fender 에서 권장하는 기본 스펙은 브릿지 뒤쪽에 약 1/8" (3.2 mm) 의 공간이 있는 것입니다.
스프링과 스트링 사이의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이와 같은 세팅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브릿지가 바디쪽에 더 밀착되는 것을 선호한다면 스프링 텐션을 스트링 텐션과 동일하게 조정하여 줍니다. 스프링을 너무 타이트하게 세팅하면 트레몰로 사용시 암에 불필요한 텐션이 가해지므로 주의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챕스틱이나 바셀린과 같은 제품을 피벗 접촉점에 소량 발라주면 브릿지가 매우 부드럽게 동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줄 손상 방지하기

줄과 맞닿는 모든 접촉점을 부드럽게 해 주는 것은 튜닝의 안정성과 줄의 손상을 방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줄이 손상되는 가장 큰 이유는 줄이 닿게 되는 브릿지의 새들에 습기가 차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연주자의 땀이나 공기상의 습기 등에 의해 새들이 부식되면서 줄이 손상되는 것이며, 줄과 새들은 모두 금속 재질이기 때문에 둘 사이에서의 마찰에 의해서도 부식이 일어납니다. 금속은 서로 맞닿으면 서로 반응을 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강한 금속이 약한 금속의 부식을 촉진하게 됩니다. 서로 다른 브랜드의 줄을 사용했을 때 줄이 손상되는 시기가 서로 다른 것은 각 줄 제조사 마다 제조 공법과 사용하는 금속 성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Fender 에서 생산되는 줄은 당연히 Fender 의 악기와 가장 잘 매칭되도록 생산되며, 트레몰로의 오랜 사용에도 잘 부식되지 않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스트링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트링과 새들의 접촉점에 Machine Oil 을 발라주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오일은 금속의 손상이나 습기로부터 새들과 스트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스트링 트리(헤드머신의 스트링 가이드) 부분 역시 금속간의 접촉점이므로 립-밤과 같은 것을 살짝 발라주면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Fender Stratocaster®(펜더 스트라토캐스터) 셋업과 관리 - ②편

다음의 셋업 과정과 정보는 팩토리 세팅(스트링 포함) 상태를 가정으로 한 글이므로, 줄의 게이지를 바꾼 경우 등에는 새로운 세팅 방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글은 가이드 성격의 글로 최소한의 세팅법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취향이나 습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6. 트러스로드(Truss Rod)

Fender 제품에는 두 가지 타입의 트러스로드가 존재하는데 바로 "스탠다드(standard)" 와 "바이-플렉스(bi-flex)" 입니다. 대부분의 Fender 기타와 베이스는 스탠다드 트러스로드를 채택하고 있으며, 같은 스탠다드 타입이라도 넥 힐(Neck Heel)에서 조정하는 제품과 헤드스톡쪽에서 조정하는 두 가지 타입이 있지만, 둘 다 기본 원리는 동일합니다. 스트링의 장력에 의해 넥이 활모양으로 휜 것을 트러스로드를 조정하여(스트링의 장력과 반대의 힘을 가해주는 것) 바로 잡아 주는 것입니다. 바이-플렉스(bi-flex) 타입의 트러스로드 시스템은 스탠다드와 달리 넥이 활모양이나 혹은 활반대모양으로 휜 것을 모두 바로 잡아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트러스로드 조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튜닝상태를 체크한 뒤 1프렛에 카포(Capo)를 장착하고 마지막 프렛의 6번줄을 살짝 눌러줍니다. 그리고 Feeler 게이지를 사용하여 8프렛에서의 줄과 프렛의 간격을 측정합니다. 정상적인 간격은 아래의 표를 참조하세요.

Neck Radius Relief
7.27" .012" (0.3 mm)
9.5" ~ 12" .010" (0.25 mm)
15" ~ 17" .008" (0.2mm)


- 헤드스톡쪽에서 조정할 때(Allen Wrench 사용) : 헤드스톡쪽에서 바디쪽으로 눈의 높이를 맞추고 지판의 모서리를 살펴봅니다. 넥이 안쪽으로 휘어 있으면(Action 이 너무 높으면) 트로스로드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주어 스트링 장력에 의해 생기는 과잉의 텐션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넥이 바깥쪽으로 휘어 있으면(Action 이 너무 낮으면) 트러스로드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스트링의 장력이 넥에 더 가해지도록 조정하여 줍니다. 다시 튜닝상태를 체크하고 Feeler 게이지와 트러스로드 조정을 반복하여 위의 수치에 맞추어 줍니다.

- 넥 조인트에서 조정할 때(스크류 드라이버 사용) : 바디쪽에서 헤드스톡쪽으로 눈의 높이를 맞추고 지판의 모서리를 살펴봅니다. 넥이 안쪽으로 휘어 있으면(Action 이 너무 높으면) 트로스로드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주어 스트링 장력에 의해 생기는 과잉의 텐션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넥이 바깥쪽으로 휘어 있으면(Action 이 너무 낮으면) 트러스로드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스트링의 장력이 넥에 더 가해지도록 조정하여 줍니다. 다시 튜닝상태를 체크하고 Feeler 게이지와 트러스로드 조정을 반복하여 위의 수치에 맞추어 줍니다.


7. 액션(Action)

액션은 연주자의 취향이나 습관에 따라 다르게 세팅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는 가장 스탠다드한 세팅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튜닝상태를 체크한 후 6" (150 mm) 자를 사용하여 17프렛에서의 줄 높이를 측정합니다. 브릿지의 새들을 조정하여 아래의 차트에 맞게 조정하고 다시 튜닝상태를 체크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사운드와 연주감이 느껴질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고 테스트 합니다.

Neck Radius 줄 높이(6~4번줄) 줄 높이(3~1번줄)
7.25" 5/64" (2 mm) 4/64" (1.6 mm)
9.5" ~ 12" 4/64" (1.6 mm) 4/64" (1.6 mm)
15" ~ 17" 4/64" (1.6 mm) 3/64" (1.2 mm)



8. 픽업(Pickups)

마지막 프렛에서 모든 줄을 손으로 누른 상태에서 6" (150 mm) 자를 사용하여 픽업의 폴-피스(Pole Piece)와 각 줄까지의 간격을 측정합니다. 넥 픽업과 6번줄과의 간격이 가장 넓어야 하며, 브릿지 픽업과 1번줄과의 간격이 가장 좁아야 한다는 것이 제일 중요한 규칙입니다. 다음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테스트와 세팅을 반복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위치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픽업 종류 높이(6~4번줄) 높이(3~1번줄)
Texas Specials 8/64" (3.6 mm) 6/64" (2.4 mm)
Vintage Style 6/64" (2.4 mm) 5/64" (2 mm)
Noisless™ Series 8/64" (3.6 mm) 6/64" (2.4 mm)
Standard Single-Coil 5/64" (2 mm) 4/64" (1.6 mm)
Humbuckers 4/64" (1.6 mm) 4/64" (1.6 mm)
Lace Sensors 줄과 닿지 않을 만큼 최대한 가깝게 세팅



9. 추가 TIP

최적의 튜닝 안정성과 연주감을 위한 몇 가지 힌트가 있습니다. 먼저 매번 연주시 마다 최종 튜닝을 하기 전에 스트링 워밍업을 위해 몇 분간 플레이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금속은 따뜻할 때 팽창하고, 차가울 때 수축하므로 워밍업 과정을 통해 실제 연주시의 줄 상태에서 튜닝을 하면 더욱 정확한 튜닝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튜닝 머신에서는 튜닝시 피치가 낮은 상태에서 원래의 피치까지 올려가며 튜닝하는 것이 좋으며, 락킹 튜너의 경우에는 반대로 높은 피치 상태에서 원래의 피치까지 낮춰가며 튜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연주 후에는 스트링과 넥, 브릿지 등을 보푸라기가 없는 천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고, 악기를 운반하거나 보관할 때는 비록 짧은 시간일지라도 좋지 않은 환경에 악기를 놔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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